Slow is better than NOTHING

Computer Science/3. Network

파이프라이닝 신뢰적 데이터 전송

Jeff_Kang 2019. 5. 18. 10:07
반응형

프로토콜 rdt3.0 은 기능적으로 정확한 프로토콜이다.

rdt 3.0

오늘날의 고속 네트워크에서 누구나 이것의 성능에 만족하지는 않는다. rdt 3.0 의 핵심적인 성능 문제는 stop-and-wait방식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특별한 성능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책으로, Stop-and-Wait 동작하는것 대신에 송신자에게 확인 응답을 기다리지 않고 여러패킷을 전송하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뢰적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 기술을 "파이프라이닝(Pipelining)" 이라고 한다.

 

파이프라이닝 방식은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에서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1) 순서번호의 범위는 증가되어야 한다. 각각의 전송중인 패킷은 유일한 순서번호를 가져야하고, 거기에 전송 중이고 확인 응답이 안 된 여러 패킷이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2) 프로토콜의 송신 측과 수신측은 한 패킷 이상을 버퍼링해야한다. 최소한 송신자는 전송되었으나 확인응답되지 않은 패킷을 버퍼링해야한다. 

 

 3) 정확하게 수신된 패킷의 버퍼링은 수신자에게도 필요하다. 필요한 순서번호의 범위와 버퍼링 조건은 데이터 전송 프로토콜이 손실 패킷과 손상 패킷 그리고 상당히 지연된 패킷들에 대한 응답 방법이 의존한다. 파이프라인 오류 회복의 기본적인 접근 방법으로 Go-Back-N(Sliding Window Protocol), Selective Repeat 방식이 있다.

반응형